교과기반프로젝트 편집하기

통진고위키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4번째 줄: 4번째 줄:


===2018: 거중기의 노동 부하===
===2018: 거중기의 노동 부하===
수원화성 축조에 사용됐던 거중기와, 그 거중기를 사용하는 노동자들이 얼마나 힘들었을지에 대해 연구했다. 물리, 수학, 생명과학, 역사팀으로 나뉘었으며, 주로 2학년 위주로 편성됐고 1학년 학생들도 일부 참여했다. 첫 회였기 때문에 1학년 학생들의 수에 제한을 두었고 그랬기에 시험을 보고 참여할 수 있었다.
수원화성 축조에 사용됐던 거중기와, 그 거중기를 사용하는 노동자들이 얼마나 힘들었을지에 대해 연구했다. 물리, 수학, 생명과학, 역사팀으로 나뉘었으며, 주로 2학년 위주로 편성됐고 1학년 학생들도 일부 참여했다.  


먼저 사전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받고 팀별로 학생들이 탐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학기에 그렇게 탐구를 하고 방학동안 국어교사 임용을 준비하시는 선생님을 모시고 발표 연습을 했다. 이후 다큐멘터리를 제작되었는데 학생들은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ref>프로젝트 참여 남학생들은 리포터 분이 아름다우셨다고들 회자한다.</ref>. 결과물로 브로셔와 [https://youtu.be/P1iy32k5MzY 다큐멘터리 영상]이 나왔으며, 브로셔는 학생들에게 한 권씩 배부되었다.<s>다들 인터뷰하는 모습이 어색하다</s>
먼저 사전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받고 팀별로 학생들이 탐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학기에 그렇게 탐구를 하고 방학동안 국어교사 임용을 준비하시는 선생님을 모시고 발표 연습을 했다. 이후 다큐멘터리를 제작되었는데 학생들은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ref>프로젝트 참여 남학생들은 리포터 분이 아름다우셨다고들 회자한다.</ref>. 결과물로 브로셔와 [https://youtu.be/P1iy32k5MzY 다큐멘터리 영상]이 나왔으며, 브로셔는 학생들에게 한 권씩 배부되었다.


팀별 소주제는 다음과 같다.
팀별 소주제는 다음과 같다.
15번째 줄: 15번째 줄:
*역사팀: 연구주제는 추가바람. 안타깝게도 다큐멘터리에서 독자 파트가 없다. 박상준, 송유정, 노승완, [[졸업생:이성연|이성연]], 김은주, [[용수민]]<ref>팀내 유일한 1학년</ref>가 한 팀을 이루었다.
*역사팀: 연구주제는 추가바람. 안타깝게도 다큐멘터리에서 독자 파트가 없다. 박상준, 송유정, 노승완, [[졸업생:이성연|이성연]], 김은주, [[용수민]]<ref>팀내 유일한 1학년</ref>가 한 팀을 이루었다.


이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엔지니어 정약용이라는 책을 다들 한 권씩 받았는데 그걸 다 읽은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는지는 미지수다.
이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엔지니어 정약용이라는 책을 다들 한 권씩 받았는데 그걸 다 읽은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는지는 무리수다.


수원화성 축조에서 정약용이 설계했던 사람의 동력을 전달하는 기구 세 개를 [[나루관#예절실|예절실]]에 들여놓고 실험을 진행했다. 팔로 돌리는 기구, 잡고 뱅글뱅글 돌면서 돌리는 기구, 쳇바퀴처럼 안에서 달리며 돌리는 기구가 지금도 예절실에 있다. 학교에서 여러가지 활동하다 보면 예절실 갈 일이 가끔 있는데, 떡하니 자리잡은 쳇바퀴를 보면 누구나 한번씩 들어가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처음 시작할 땐 좀 무섭기도 한데 몇번 하다보면 능숙해져서 재밌게 탈 수 있다. 이 프로젝트 담당이셨던 [[황인철]] 선생님은 고장날 수 있고 위험하다고 타지 말라 그러시는데, 선생님 안 계실 때 몰래 타보도록 하자.<s>눕는 것도 생각보다 안정적이어서 잠이 잘 온다</s>
수원화성 축조에서 정약용이 설계했던 사람의 동력을 전달하는 기구 세 개를 [[나루관#예절실|예절실]]에 들여놓고 실험을 진행했다. 팔로 돌리는 기구, 잡고 뱅글뱅글 돌면서 돌리는 기구, 쳇바퀴처럼 안에서 달리며 돌리는 기구가 지금도 예절실에 있다. 학교에서 여러가지 활동하다 보면 예절실 갈 일이 가끔 있는데, 떡하니 자리잡은 쳇바퀴를 보면 누구나 한번씩 들어가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처음 시작할 땐 좀 무섭기도 한데 몇번 하다보면 능숙해져서 재밌게 탈 수 있다. 이 프로젝트 담당이셨던 [[황인철]] 선생님은 고장날 수 있고 위험하다고 타지 말라 그러시는데, 선생님 안 계실 때 몰래 타보도록 하자.


===2019: 개량 유형거===
===2019: 개량 유형거===
34번째 줄: 34번째 줄:
이 때에도 작년에 참여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엔지니어 정약용을 받았다.
이 때에도 작년에 참여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엔지니어 정약용을 받았다.


<s>아쉽게도</s> 작년과 같은 재미있는 기구는 들어오지 않았다. 유형거 모형이 하나 들어오긴 했는데 그걸로 뭘 실험해보기엔 크기가 너무 작았다. 전년도와 달리 발표 연습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실제 인천대학교 학생들이 1:1로 멘토링을 해주었다.<s>카메라에 찍힌 모습이 매우 어색했다</s>
<s>아쉽게도</s> 작년과 같은 재미있는 기구는 들어오지 않았다. 유형거 모형이 하나 들어오긴 했는데 그걸로 뭘 실험해보기엔 크기가 너무 작았다.
 
===2020: 코로나19로 인한 신청자 부진, 개인별 예산부담 증가로 인하여 취소.===
<br />
 
===2021: 개량 변이중 화차에 대한 탐구===
초반부터 신청자가 많아서 면접을 보았다. 면접은 반과 번호 순으로 진행되었다. 면접질문은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동기를 자신의 진로와 엮어서 말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던 것 같다. 이과생들의 대부분은 물리팀을 지원했으며 문과 중에서는 유일하게 [[이세움]]이 물리팀에 지원하였다. 지원동기는 미대이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디자인을 위해서라고 한다.
 
물리팀 : <추후기입예정>
 
수학팀 : <추후기입예정>
 
역사팀 : <추후기입예정>
 
국어팀 : <추후기입예정>
 
<br />


==각주==
==각주==
<references />
<references />
[[분류:교내활동]]
[[분류:교내활동]]

통진고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자세한 사항은 통진고위키: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