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선생님
통진고위키
통진고등학교에서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면 진행되는 교과 외 활동이다. 명칭은 나도선생님, 오늘은나도선생님, 오늘은나도선생님 티칭나눔 프로젝트, 너도나도개나소나선생님[1] 등이 혼용되나 일반적으로 나도선생님이 가장 많이 쓰인다.
시험 전에 계획서 접수가 끝나며, 시험 다다음주 화, 수, 목요일 한 팀이 2~3시간 정도씩 직접 반에 들어가서 수업을 진행한다. 문과 수업은 주로 이과반에 들어가고, 이과 수업은 주로 문과반에 들어간다.
계획서 양식은 여기에서 받을 수 있다.
2019년 수업 목록
- 집단지성: 안중원과 박진이 통진고위키를 홍보하기 위해 진행한 수업이다.
- 자성유체 만들기: 양동원과 신예린이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실험 수업을 했다.
- 바이오플라스틱: 노관호와 임준영, 채종은, 이선우가 우유를 이용하여 치즈를 만드는 실험을 진행했다.[2]
- 미리보는 기하와벡터:최진원.어수범.한재림.김도근이 기하와 벡터를 배우지 않는 친구들에게 기벡의 즐거움을 알려주기 위해 준비한 수업이다.
2-5을 모르모트로 쓴 후 1-5에서는 다른 수업을 준비했다고 한다. 학교에서 초코파이를 안줘서 사비로 샀다고 한다^ - 무지개 설탕물 탑만들기 : 용수민, 구윤성, 주종훈 학생이 과학실에서 준비한 수업으로 몰농도와 퍼센트 농도들을 설명하면서 화학1 수업을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재미있게 가르치기 위해 노력했다.
(무지개 탑 안만들어져서 멘붕 그자체 ..^^)
팁
- 간식은 미리 신청하면 준다. 2019년에는 초코파이를 제공했다.
- 수업 예산(재료비 등)을 지원한다. 수업 당 명확한 예산 제한은 없으나 나도선생님 전체 예산이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간식비는 따로 지원하지 않는다. 단, 수업 재료로 쓰는 경우는 지원해준다. 예를 들어 집단지성 수업에서는 실험 재료로 사탕을 대량으로 받아서 쓰고 남는 사탕을 수업 중에 나눠줬다.
- 특별히 들어가고 싶은 반을 쓸 수 있는데 여기에 인문계/특성화계만 가고 싶다고 쓰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